top of page

올림의 미학

나의 석사지도 교수님이신 정창무 교수님은 도시계획 분야의 저명한 연구자이자 훌륭한 스승이다. 교수님이 워낙 똑똑하신데다 팩트에 대해서는 직설적인 면도 있어서 교수님 앞에 서면 늘 얼음이 된 듯 긴장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. (사실 아직도 그러하다.)


그러나 교수님과 이메일을 하면 늘 마음이 편안해 지곤 했다. 학부 4학년때부터 교수가 된 지금까지 교수님과 주고 받은 여러 이메일은 내 아카이브에 그리고 내 마음속에 좋은 에너지로 잘 남겨져 있다. 가끔 힘들 때 마다 꺼내먹는 프로틴 바 같다고 해야 할까?


교수님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메일을 보낼 때, 늘 "정창무 올림" 이라고 글을 맺으셨다.

상대가 아무리 어린 학생일지라도 늘 글맺음엔 올림의 미학이 있었다.

나를 낮추고, 상대를 올리는 교수님만의 이메일 맺음법은 나에게도 퍽 매력적으로 느껴졌나보다. 이후로 나도 모든 이메일에 늘 "김현정 올림"이라고 글을 맺는다.


받는 상대를 위한 "올림"이 나의 "올림"이 되는 그 지혜을 조금이나마 닮고자, 교수님처럼 훌륭한 연구자이자 멋진 스승이 되기엔 아직 멀었지만 교수님의 품격에 한 뼘 이나마 가까워져 보고자 한다.







조회수 97회댓글 0개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
appreciation

나는 apprecication이라는 영단어를 좋아한다. 이 단어는 한국어로는 크게 두 가지 의미 1) 감상하다, 2) 감사하다 를 가지고 있는데, 한국어로는 유사성이 그다지 높지 않은 두 가지의 의미가 왜 하나의 단어로 표현되고 있는지에 대해 단어시험을 앞두고 있던 꼬맹이시절에 고민해 봤던 것 같다. 그 당시에 내가 얻은 결론과 깨달음이 나로 하여금 app

"친구" 에 관한 잡설

오전 9시에 회의가 있는데, 생각보다 일찍 일어나게 되었고 햇살이 좋아 비타민D를 반찬삼아 써보는 토요일 오전의 글 나는 인간관계가 매우 좁고 깊은 편이다.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현재 기준으로는 다른 사람 보다는 친구가 많은 편이다. 왜냐하면 나는 초중고 12년 간 친구 1~2명, 대학교 4년 간 친구 1~2명, 대학원 기간 동안 1~2명, 회사 생활 하

UAL@HGU 학부생 논문 2호 (뒤늦은 업로드)

홈페이지에 업로드 해야 하는 내용이 쌓여 있는데, 이런 저런 일정 + 게으름으로 인하여 이렇게 뒤늦은 업로드를 하게 되었습니다. UAL학부생 2호 논문의 탄생을 축하합니다. 사실 작년 10월 즈음 게재 확정이 되었고, 12월에 발간된 논문입니다. 이 논문은 1차에 게재불가 판정을 받고^^^* 포기하지 않고 수정을 거듭하여 더 좋은 저널에 게재가 되었습니다.

bottom of page